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손굳음 이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손굳음 이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이 부어 있거나, 손굳음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신장질환, 관절염, 림프부종, 통풍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부음 원인은 다양하고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거나 손가락을 많이 사용했을 경우 붓거나 관절염으로 인해 손굳음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고일어나면 손부음
자고일어나면 손부음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일반적으로 아침에 자고 일어난 후 손이 부어 있는 이유는 전날 맵고 짠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거나 호르몬 변화 또는 특정 약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면자세가 좋지 않으면 손부음 이유가 될수 있으며, 수근관 증후군, 관절염의 증상이 있는분들 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손부음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부음의 대체적인 원인은 매일 사용하는 손 근육이 뭉치는 경우 스트레칭으로 관절을 풀어주고 마사지를 해주면 상태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이유가 아닌 손부음 원인은 신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신장은 몸에서 노폐물과 여분의 체액을 제거하는데,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손가락, 발, 눈주위로 붓기가 발생합니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아침에 자고 일어난 후 손부음이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

 

 

손 굳음
손 굳음

손굳음

 

 

자고 일어나면 손 부 음 현상과 더불어 손이 굳는 문제는 더욱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침에 일어난 후 손이 굳거나 뻣뻣한 이유는 관절염 때문이며 아침 손경직은 자가면역 질환인 루마티스 관절염에서 흔히 발생되는 증상 입니다.

 

노화로 인한 골관절염은 아침에 손이 굳음을 유발하고, 나이가 들수록 관절을 완충시키는 연골이 건조해 집니다. 이러한 관절에 윤활액을 충분히 돌아야 하는데, 말그대로 나이가 들면 덜 만들어 지기 때문에 뻣뻣하고 굳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관절염도 아침에 일어나 몇분 움직이면 완화되지만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염증성 관절염을 의심해 볼수 있으며,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3일 이상 계속 손굳음, 뻣뻣함과 통증을 느낀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손 부음 이유
손부음 이유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이유

 

앞서 이야기 드린바와 같이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에 따른 이유가 정말로 많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잘못된 자세로 잠이 드는경우, 전날 소금을 과하게 먹은 경우, 관절염이 있는 경우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1. 류마티스 관절염

 

가장 흔한 이유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이유 때문에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가락이 부어 있을수 있습니다. 나아가 뻣뻣하고 굳은 느낌도 받을수 있는데 이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거나 나이가 들면 관리를 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체액 저류 현상

 

전날 음식을 많이 먹거나, 짠 음식을 늦게 섭취한 경우, 체액이 조직이나 관절에 모여서 부종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크게 적정할 필요는 없지만 손가락이 부어 오르면 건강상의 문제일수 있습니다.

 

 

3. 운동으로 인한 부상

 

꼭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 아니더라도 운동을 하면 열이 발생하는데 우리의 몸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피부의 혈관이 부풀어 올라 열이 표면에서 빠져나가도록 하기위해 손가락이 부풀어 오를수 있습니다.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가락을 삐었을때, 뼈탈구등 부상으로 인해 자고 일어나면 손가락이 부어 있을수 있습니다.

 

 

4. 통풍 및 감염

 

보통 엄지발가락에 극심한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지만 손가락을 포함한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밖에 손톱 주위 박테리아나 곰팡이로 인해 감염되어 손부음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5. 신장 질환 문제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 손발이 부어 오를수 있으며, 이러한 신장문제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신장기능이 좋지 않아 이식이나 투석을 평생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6. 겸상 적혈구 질환

 

낫적혈구병이 있는경우 세포가 뻣뻣하고 초승달 모양으로 혈관에 들러 붙어 혈류를 차단할수 있습니다. 손과 발에 통증과 붓기가 발생하고 이러한 겸상 적혈구 질환은 평생 지속될수 있습니다.

 

 

7. 림프 부종 및 약

 

림프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하면 팔과 손이 붓게 되게 되는데, 항암 치료를 하는 사람들의 부작용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약품으로 인해서 자고일어나면 손부음이 발생할수 있으며 보통 당뇨병이나 고혈압, 스테로이드, 호르몬 약품등으로 인해 발생할수 있습니다.

 

 

손등 물혹 결절종 증상 치료 후기

 

손등 물혹 결절종 증상 치료 후기

손 물혹, 결절종 손등에 약간의 통증을 느끼고 오랜 기간 불룩하게 올라와 있던 물렁 거리던 피부가 처음에는 염증인 줄 알고 계속 치료받았지만 사라지지 않아 이제야 손등 물혹 결절종인걸 알

bluelsm.com

자고일어나면 손부음 예방

 

아침에 자고 일어난후 발생하는 대부분의 손부음 문제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이기 보다 생활 습관의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손부음 증상은 전반적인 건강상의 문제일수 있으니 계속 지속되거나 나아지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소금 섭취를 제한하고 손 스트레칭, 손을 높이 올리고 물을 충분히 보충하면 손부음 현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손이 계속 부어 오르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병원을 방문해 원인을 찾으세요. 이상으로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손굳음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줄입니다.

 

손가락 염증 병원 한의원 치료 차이 후기

 

손가락 염증 병원 한의원 치료 차이 후기

손가락 염증 및 손 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원인은 컴퓨터를 많이 하고 휴대폰을 자주 쓰다 보니 손가락을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됨으로써 손가락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

bluelsm.com

엄지손가락 건초염 테이핑 방법

 

엄지손가락 건초염 테이핑 방법

문명이 발달하고 PC, 노트북,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화면을 위로 올리거나 터치할때 엄지와 검지를 많이 사용하게 됨으로써, 해당 부위

bluelsm.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